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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학습장애의 분류 그리고 개입방법

오늘은 학습장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Kirk(1984)라는 학자는 학습장애를

크게 두 종류로 구분하고 있어요.

그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1. 학업상의 학습장애 :

읽기장애, 쓰기장애, 철자 및 표현장애, 산수장애

2. 발달상 학습장애 :

주의집중장애, 기억장애, 지각장애,

2차 장애(사고장애, 구어장애)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학업상의 학습장애는 보통 학령기 아동이 경험하는 것으로

학교에서 배우는 특정 교과목과 관련이 있습니다.

국어 과목에서 읽기, 쓰기 및 문자표현을 어려워하거나,

수학에서 계산 문제에서 오류를 보이거나

수리개념을 획득하지 못하는 아동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학령기 아동이 실제 학교 과목에서 보이는

학업수행 장애를 학업상의 학습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발달상의 학습장애는

학업과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기본적 기술인

주의, 지각, 시지각-운동협응과 같은

정보 처리과정 상에서의 장애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글자를 읽기 위해서는 먼저

글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그것이 글자라는 것을 알아야 하겠죠?

또한 그 글자의 음가를 인지하고

그것을 필요할 때 상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덧셈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동은 연산기호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실수 없이 이전에 배우 계산 규칙들을

기억해내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보처리 가정이 요구되는 것이지요.

 

 

주의, 지각, 시지각-운동협응과 같은

정보처리 과정 상에서의 장애를 보이는 아동의 경우

발달과정에서 학습되어야 할 기초 과정들 즉,

여러 정보처리 과정에서 개입되는 하위 과정의 곤란으로 인해

정보처리 과정이 타당한 방식으로 진행되지 못한데 원인이 있습니다.

 

 

학습장애를 보이는 아동에 대한 개입방법 중 한가지는

인지학습치료를 들 수 있습니다.

인지학습치료는 환경.정서적 원인 또는 발달지연으로

인지과정 및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아동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개입하는 치료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기초학습(인지)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개입하고,

필요에 따라

학습능력과 학습효율성이 증진될 수 있도록

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동의 대인관계 및 상호작용(자기주장) 능력 향상에

목적을 두어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개입합니다.

 

 

물론 아동을 치료 받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정에서의 관심입니다.

저희 센터에서도 치료개입을 진행하다보면

많은 분들이 치료로서 아이들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리라 오해하시기도 하더라구요.

 

한신플러스케어에서는

센터에서 진행되는 모든 치료과정 가운데

부모상담시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짧은 시간이어도,

그날 진행했던 치료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 드리고

각 가정에서 어떻게 아동을 도와야 하는지

담당 선생님께서 안내해주십니다.

 

 

이를 잘 지키고 노력하시는 부모님과 아동의 경우

많은 경우 좋은 경과를 보이며 치료를 종결하게 됩니다.

 

모든 치료의 과정은

아동, 치료전문가, 가족(양육자)이 함께하는

노력이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점 꼭 기억하시기를 바라며,

오늘 칼럼은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사랑을 플러스합니다"

한신플러스케어

 

전화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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